예비 아빠가 되기 위한 첫걸음.
임신을 하면 생리가 중단되는데 생리가 규칙적인 사람은 금방 임신의 소식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리가 불규칙한 여성인 경우 임신의 여부를 파악하기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생리가 중단되는 것 외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오늘은 첫 단계 임신 징후부터 확인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임신을 알리는 징후
1. 생리가 일주일 이상 늦어진다.
평소 생리주기가 규칙적인 경우 사람은 생리 날짜가 예정일보다 일주일 이상 늦어지면 의심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이 이루어지고 자궁벽에 배아 세포가 착상되면 생리가 중단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 시기에 스트레스와 같은 정신적 충격이 있거나, 내분비기능 저하, 자궁의 발육 부진이나 난소 이상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임신이 아닌데도 생리가 멈출 수 있으므로 순전히 생리의 유무로 단정 짓기는 어렵습니다. 다른 징후도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체온이 높고, 몸이 춥다.
미열이 3주 이상 지속됩니다.
평소보다 체온이 높거나 몸이 으슬으슬 추운 증상이 있습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생리 예정일이 되어도 기초체온이 내려가지 않고 배란기처럼 36.7도에서 37.2도의 미열이 임신 13~14주까지 지속됩니다.
이 시기에는 감기로 착각하여 약을 먹거나 방사선과 같은 검사를 받으면 태아 기형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필히 주의해야 합니다.
3. 피로를 잘 느낀다.
졸리고, 피곤하고, 수면 시간이 많아집니다. 또 예민해져 이유 없이 짜증이 나기도 합니다.
임산부의 몸을 보호하기 위한 황체호르면의 영향이므로 자연스러운 증상입니다.
4. 기미와 주끈깨가 생긴다.
유방, 얼굴, 복부, 외음부, 겨드랑이 등에 색소침착이 나타나며, 평소에 보이지 않은 기미나 주근깨가 두드러지고 눈 주위가 거무스름해집니다. 이 또한 황체호르몬의 영향으로 멜라닌 색소가 많아지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5. 아랫배가 땅기고 변비가 생긴다.
자궁 크기가 커지면서 아랫배가 단단해지는 느낌이 들기도 하며 변비가 생기기도 합니다. 장운동이 약해지고 자궁이 강하게 장을 압박하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나타납니다.
6. 유방이 커지고 아프다
생리 전 유방이 부풀고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임신 초기에도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유두가 민감해져 속옷이나 옷에 닿으면 쉽게 아프고, 접촉이나 온도에도 예민하게 반응합니다. 유두의 색도 거무스름하게 변하는데, 이런 변화를 느끼지 못하는 사람도 있으니 이런 징후가 없다고 걱정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7. 입덧 증상이 나타난다.
보통은 임신 2개월이 되면 입덧을 시작하게 되는데, 경우에 따라 일찍 하거나 늦게 할 수 도 있습니다. 가벼운 구토, 식욕부진, 음식의 선호도가 변하는 증세가 나타납니다. 이때 체한 것으로 오해하여 약을 먹거나 검진을 받는 경우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임신 확인하는 방법
임신을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테스트기가 가장 쉽고 빠르게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한 번 더 임신을 확인하는 법에 대해 짚고 가겠습니다.
1. 임신 시약 테스트
임신을 하게 되면 임신호르몬인 용모성선자극 호르몬이 소변으로 배출되게 됩니다. 이때 약국, 편의점에서 파는 테스트기를 활용하여 임신 여부를 알아보는 방법입니다. 수정 후 7~9일이면 검사가 가능하고, 아침 첫 소변으로 검사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며 95% 이상의 정확합니다.
2. 소변 검사
병원에 가게 되면 가장 먼저 하게 되는 확인 방법입니다. 수정된 지 4주가 지나야 100%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혈액 검사
소변검사와 함께 병원에서 받는 검사로 소변 검사보다 정확한 방법입니다. 수정 2주 후에 혈액 검사를 하게 되면 임신 여부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초음파 검사
방송매체를 통해 많이 볼 수 있는 검사 방법입니다. 임신 4주가 지나면 초음파 검사를 통해 임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 5주부터는 복부 초음파 검사로도 확인할 수 있지만, 임신 10주까지는 질식 초음파 검사가 더 정확합니다.
임신이 되신 걸 축하합니다.
앞으로는 임산부와 태아에게 좋은 것을 먹어야겠죠?
임산부에 좋은 것과 피해야 되는 것을 정확히 알고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