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발 건강 제 2의 심장을 지키자, 발의 형태 증상 관리 방법

by 예민한파파 2022. 12. 5.
728x90
반응형

제2의 심장 발, 관리해야 하는 이유

발을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릴 정도로 발 건강에 굉장히 중요합니다. 서 있으면 살이 찢어지는 통증이 느끼시나요? 발을 디뎠을 때 인대가 아프시나요? 발 모양이 이상한가요? 그렇다면 발 건강에 각별히 주의하여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발을 건강하게 지킬 수 있는지 발 건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발은 체중의 100% 이상의 무게를 지탱하고 있으며, 수많은 신경과 혈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심장에서 받은 혈액을 위로 보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발의 기능이 떨어지면 수족냉증과 같은 혈액 순환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발은 인체의 축소판이라고 하는데 모든 신체기관이 발 안에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발의 건강은 심폐기능과 척추 관절에 연관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발의 형태 두 가지

평발

평발은 발바닥의 안쪽 아치 구조가 무너져 있는 경우입니다. 근육이나 근막에 부담이 되어 오래 서있거나 걷게 되면 아픈 고통을 느끼게 됩니다.

발바닥의 통증과 염증을 줄이기 위해서 약물치료와 물리치료를 병행하고, 근육 강화 운동, 보조기를 착용을 하여 발의 모양이 무너지지 않도록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심하게 변형된 경우는 앞의 치료 방법으로도 증상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수술적 방법을 고려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오목발, 까치발(요족)

평발과 반대로 아치가 높은 경우입니다. 측면에서 발을 보게 되면 발바닥과 발등이 위로 올라가 있고 과도하게 아킬레스건이 타이트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종아리 근육이 경직되는 것을 유발하고 골반, 허리, 목까지 긴장을 주게 되어 몸 전체가 뻐근하게 됩니다. 주로 족저 근막염, 아킬레스 건염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맞춤 깔창을 사용하는 방법, 물리치료를 진행하여 치료할 수 있으나 호전이 되지 않고 통증이 악화되는 경우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여러 증상

무지 외반증은 엄지발가락이 휘어지는 것을 말하며, 남성보다는 여성에서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선천적 요인과 후천적 요인의 복합적인 것으로 선천적인 요인은 평발, 널찍한 발, 과도하게 유연한 발 등이 있으며, 후천적인 요인으로 신발 앞이 좁거나 하이힐의 굽이 높은 신발 그리고 발에 맞지 않은 신발이 원인입니다. 

이 증상은 발가락 관절 안쪽의 돌출 부위에 통증이 있으며, 염증, 굳은살, 피부 궤양, 관절 탈구와 돌출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증상은 온몸에 안 좋은 영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수술을 해야 될 수도 있습니다. 

 

족저 근막염은 발뒤꿈치 뼈에서 시작하여 발바닥 앞쪽까지 이어진 강한 섬유 띠를 족적 근막이라 하는데 보행 시 발에 전해지는 충격을 흡수여 발의 역학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발바닥 근육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주로 발 뒤 꿈에 통증을 유발합니다. 

이는 체중이 갑자기 증가하거나, 평소에 운동을 하지 않던 사람이 무리한 운동을 했을 때, 오랜 시간 서서 있거나 일을 하는 경우, 바닥이 딱딱한 곳에서 움직임을 많이 했을 때 원인이 됩니다.

주로 발뒤꿈치 통증, 발가락을 발등 쪽으로 구부릴 때, 가만히 있다가 움직일 때 통증이 생기며, 심한 경우 참을 수 없을 만큼의 고통을 유발합니다. 

 

발목 염좌는 발목관절 인대가 손상하는 것으로 과도한 운동과 꼬이거나 접질린 경우로 초기에 제대로 치료하지 못하면 인대에 염증이 생겨 나타나게 됩니다. 치료를 했다고 하더라도 재발의 가능성이 높은 질병입니다.

통증, 압통, 부종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체중을 싣고 서있기가 힘들 정도입니다. 인대 파열, 관절 탈구, 근육 경직 등 다양한 관절 내 손상을 동반하는 증상을 나타냅니다.

 

아킬레스건 염은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으로 분류되며 두 요인이 혼재된 경우 만성 아킬레스건 질환을 나타냅니다. 내적 요인은 다리의 길이 차이, 발의 과회내회전, 전족부의 내반 병형과 같은 발의 정렬에 문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나이가 들수록, 당뇨, 비만, 통풍 등이 있습니다. 외적 요인으로는 갑작스러운 운동, 등산, 경사진 면에서의 운동 등이 있습니다.

아킬레스건 증은 붓기와 통증을 호소합니다. 

관리 방법

1. 35~40도 정도의 미온수에 족욕을 하여 혈액순환과 근육 이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발 마사지는 발에 쌓인 피로와 근육을 이완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발에는 모든 신체 기관과 연결되어 있어 발 마사지 만으로 몸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발 운동과 스트레칭은 피로감을 견딜 수 있는 근육을 강화하고, 발의 피로도와 신체 균형 유지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발로 수건을 잡거나, 물건 줍기 같은 운동과 골프공으로 마사지를 하면 운동 효과가 증가합니다.

4. 발에 편안한 신발을 신어야 합니다. 발에 딱 맞는 신발, 하이힐, 구두 등 딱딱한 신발을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편한 운동화를 휴대하여 편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