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어깨충돌증후군
갑자기 어깨 통증이 오셨나요? 어깨에 통증이 있어 생활하기 불편하신가요?
이런 어깨 통증은 삶의 질을 저하시킵니다. 어깨가 아프면 불편한 것들이 많습니다.
옷을 입고 벗는 것, 손을 위아래로 움직이는 동작, 운동 등을 하는 것이 힘들거나 불편하게 됩니다. 만약 이런 증상이 1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병원을 찾아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요즘은 운동을 즐기는 젊은 층에서도 많이 발생하여 통증을 예방하고 치료받기 위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우리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어깨충돌증후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인?
어깨를 감싸고 있는 근육과 어깨뼈가 충돌이 일어나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팔을 움직이면 정상적으로 회전을 해야 되지만 충돌이 일어나게 됩니다. 팔을 어깨보다 높게 들거나, 어깨 속에 결림이 있다면 어깨충돌증후군을 의심해야 됩니다.
팔을 드는 동작, 어깨를 자주 사용하거나, 어깨의 노화, 나쁜 자세 등이 원인이 되며, 골프나 테니스 등의 운동을 할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속되면 염증이 발생하고 결국은 손상이 됩니다.
모든 어깨 질환의 시작
가장 쉽게 발생하고, 다양하고 빈도도 잦은 질환이 어깨충돌증후군입니다.
단순 근육통이 아니라, 회전근개 파열로 어깨 질환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는 어깨 관절을 지탱하고, 팔을 잘 움직이게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통증이 계속되면 이차적으로 오십견을 가져올 수 있으며, 회전근개 파열, 석회성 건염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치료법과 예방법
온찜질, 초음파, 전기치료와 같은 물리치료와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 주사치료가 있습니다. 다만, 오랜 치료는 근육을 약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스트레칭을 생활화해야 합니다.
- 반복된 작업 전후에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회전근개 강화 운동을 통해 어깨 근육을 강화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통증이 오는 동작에서는 의식적으로 피해 2차적인 증상을 예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