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복이란? 현대인이 피해야 하는 음식
공복이란 우리 몸 내에 음식이 들어가 있지 않은 상태를 말하며, 공복인 상태에는 먹는 음식을 조심해야 합니다.
위장이 놀래서 자극을 받아 위염을 일으킬 수가 있는데, 특히 맵고, 차갑고, 신 것 그리고 매운 것 등 조심해야 합니다.
현대인들이 불규칙한 식습관이나 다이어트를 위해 공복이 유지되는 상황이 많아졌습니다.
오늘은 공복 최악의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복 금지 음식 5가지
1. 커피
커피는 위산을 촉진하여 산 과다 분비를 일으키며 위에 통증을 유발하여 위 벽에 계속해서 상처를 내게 됩니다.
이런 증상은 소화불량의 원인이 되는데, 젊은 사람들의 경우에는 이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40대가 넘으면서 소화에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나는 어려서 괜찮아"라고 방심하지 마시고, 어릴 때부터 관리를 하시고, 이미 소화가 잘 안되시는 분들은 커피를 줄이거나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고구마
네? 고구마는 다이어트 음식 아닌가요? 저도 전까지는 고구마가 다이어트 음식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고구마에는 타닌, 아교닌 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위벽을 자극합니다. 그래서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속 쓰림을 유발하고, 방귀의 양이 많아지게 됩니다. 또 GI지수 (Glycemoc Index, 혈당지수)를 높여, 혈당치가 상승시킵니다.
혈당이 상승하면 살이 찌게 되는데, 공복에는 고구마를 안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3. 토마토
토마토는 몸에 좋다고 알고 있는데, 토마토 내의 성분과 위산이 결합해 화학반응이 생기고, 녹지 않는 덩어리로 변하여 위장을 막아버립니다. 그래서 장 내부의 압력이 상승하면서 위장이 부풀어 올라 소화불량과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아 몸에 좋은 토마토이지만 공복에는 안 좋으니, 공복이 아닌 상태에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바나나
개인적으로 공복에 밥 대신 많이 먹는 과일인데, 이제는 먹으면 안 될 거 같습니다.
바나나도 토마토와 같은 작용을 하여, 소화불량을 유발하게 됩니다.
5. 귤
새콤달콤한 귤, 겨울에는 귤만 한 과일이 없는데, 공복에 피해야 합니다.
귤에는 다한 산 성분이 있어, 위산 분비량이 갑자기 늘어나 위 점막을 손상시키게 됩니다.
특히 술 드신 후, 다음날 빈속에 귤을 먹는다면 정말 치명적이니 꼭 공복에 귤을 먹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GI 지수란?
혈당지수라고 하며, 음식을 먹었을 때 혈당이 상승하는 속도를 말합니다.
GI 지수가 높으면 혈당 속도 상승하고, 인슐린 과다 분비가 되어 당뇨를 유발하고 지방으로 축적됩니다.
혈당이 높은 당뇨병 환자는 GI지수가 낮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GI 지수가 낮으면 체내 흡수가 느리고 포만감과 공복감이 오래 지속되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GI 지수 낮은 음식
GI 지수 낮은 음식은 식은 밥, 현미밥, 생과일, 채소,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지수가 높은 음식보다 낮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운동과 규칙적인 습관이 아니면 GI지수가 낮은 음식도 지방으로 축적이 됩니다. 따라서 정확한 시간에 골고루 먹으며, 야식을 줄이고 규칙적인 관리가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