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퀴즈에서 모기 전문가분이 나오셔서 모기에 관한 주제로 이야기를 다룬 적이 있습니다.
잘 못 알고 있었던 부분과 새로 알게 된 부분이 있어 재미있게 시청을 했었습니다.
아직 6월인데 벌써부터 모기가 보이기 시작했는데요. 모기의 계절이 오기전에 잘 알고 있었야겠죠?
모기에 대한 것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기가 나타나는 시기는?
모기는 물이 고인 곳에서 번식하고, 습한 환경을 좋아하기 때문에, 여름철에 많이 나타납니다. 모기는 15~30도의 온도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6월부터 9월까지가 모기가 가장 많이 나타나는 시기입니다. 그러나, 기후 변화로 인해 모기가 활동하는 시기가 점점 길어지고 있습니다.
모기가 좋아하는 곳?
모기는 물이 고인 곳에서 번식하기 때문에, 물이 고여있는 지역에서는 모기가 많이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꽃병이나 화분의 물, 정원의 우물이나 연못, 빗물통과 같이 고인 물, 쓰레기통이나 배수구 하수구, 웅덩이 늪이나 연못, 정수조, 타이어 등은 모기가 번식하기에 좋은 환경입니다. 또한, 모기는 습한 환경을 좋아하기 때문에, 숲, 늪지대, 열대우림 등에서도 많이 발생합니다.
모기에 물렸을 때 대처방법
모기에 물렸을 때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가려움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1. 모기 물린 부위를 깨끗한 물로 씻어냅니다.
2. 냉찜질을 합니다.
3. 항히스타민제 연고를 바릅니다.
4. 긁지 않습니다.
만약 모기에 물린 부위가 가려워서 긁게 되는데요. 센 힘으로 자극을 주어 긁으면 가려움증이 심해지고 2차 감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만약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1. 모기 물린 부위가 심하게 부어오르거나 붉어졌을 경우
2. 모기 물린 부위에서 고름이 나오거나 물이 찼을 경우
3. 모기 물린 부위 주변에 다른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
4. 모기에 물리지 않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해 모기를 퇴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간단한 퇴치방법으로는
1. 모기기피제를 사용합니다.
2. 야외활동 시 밝은 색의 옷을 입습니다.
3. 모기가 활동하는 시간대에는 야외활동을 자제합니다.
4. 물이 고이지 않게 합니다. 5. 모기장으로 창문을 가립니다.
모기에 대해 잘 못 알고 있는 상식
모기에 대한 잘못된 속설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기는 빛을 좋아한다. 모기는 더운 피를 좋아한다. 모기는 빨간색 옷을 좋아한다. 모기는 술을 마신 사람을 더 좋아한다. 모기는 임산부를 더 좋아한다. 잘 물리는 혈액형이 있다.
이러한 속설은 모두 과학적 근거가 없습니다. 모기는 빛을 좋아하지 않으며, 피의 색상이나 알코올 섭취량에 관계없이 누구나 똑같이 물립니다. 임산부는 모기에 더 물리기 쉬운 것은 사실이지만, 그 이유는 모기가 호르몬 변화에 민감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모기는 사람의 땀냄새를 좋아하기 때문에 활동량이 많거나 술을 마시거나 하는 경우 모기에 물릴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올여름도 모기로부터 안전하고 무사히 보내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