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에서 업무를 보다 보면 한 번씩 손목 통증을 느끼다가 최근에는 업무를 할 때 외에도 휴대폰을 만질 때,
짐을 드는 일을 할 때 등 손목 통증이 자주 느끼게 되면서 불편함을 호소하게 되었습니다.
저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직장인, 학생 등 사람들은 이런 증상은 한 번쯤은 겪어봤을 것입니다.
이처럼 손목 통증은 일상 생활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입니다.
이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며, 그중 하나가 손목 터널증후군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상 활동을 제약할 수 있으며, 증상이 심각한 경우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손목 통증의 원인과 완화할 수 있는 스트레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목 터널증후군이란?
간단하게 손목 터널증후군은 손목 내에 있는 중요한 신경인 정중신경이 압박을 받아 발생하는 신경학적인 문제입니다.
주로 손목의 통로인 구형관 내에서 발생합니다.
이 증후군은 일반적으로 손목 부위 주변의 통증, 저림 혹은 마비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목을 쓸거나, 무거운 물건을 옮기거나,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할 때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손목 통증의 원인은?
자세 문제
잘못된 자세로 일하거나 활동하는 경우 손목에 부담이 가해져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복적인 동작
손목을 반복적으로 사용하거나 과도한 압력이 가해지는 일상적인 활동이나 직업은 손목 터널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키보드를 사용하는 사무직 종사자, 조작사, 음악가, 직업 운동선수 등이 해당됩니다.
직업적 요인
직업적으로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직업에서는 터널증후군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예를 들어, 건설 노동자, 조립라인 작업자, 의료인 등이 해당됩니다.
손목 부상
손목 부위를 다치거나 외상을 입는 경우에도 터널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목 골절, 인대 손상, 염좌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해부학적인 요인
개인의 손목 구조에 따라 터널증후군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손목 터널의 크기나 형태 등이 개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간단 스트레칭
손목 터널증후군을 예방하고 완화하기 위해 다양한 손목 스트레칭 운동이 있습니다.
간단한 동작으로 언제든지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이러한 스트레칭 운동은 손목과 주변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손목 굴곡 스트레칭
직선 팔을 유지하고 손을 내리고 똑바로 하고, 다른 손으로 손목을 잡고 약간 앞으로 당겨줍니다.
다른 손으로 손목을 아래로 당기고 손등을 위로 향하도록 합니다.
이 자세를 유지하고 약 15-30초 유지한 후 반대 손목으로 교체합니다.
2. 손목 뒤로 굽히기
직선 팔을 유지하고 손을 내리고 똑바로 하고, 다른 손으로 손목을 잡고 약간 뒤로 당겨줍니다.
다른 손으로 손목을 앞으로 밀고 손등을 아래로 향하도록 합니다.
이 자세를 유지하고 약 15-30초 유지한 후 반대 손목으로 교체합니다.
3. 손목 회전
직선 팔을 유지하고 손을 내리고 똑바로 하고, 다른 손으로 손목을 잡고 시계 방향으로 손목을 회전합니다.
약 10-15회 회전한 후 반대 손목으로 교체하여 반시계 방향으로 회전합니다.
손목 터널증후군은 일상 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고통스러운 문제입니다. 그러나 올바른 예방과 관리를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자세 유지, 휴식과 손목 스트레칭 운동 등을 통해 손목 터널증후군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전문가와 상담하여 개인 맞춤형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쾌적한 손목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