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출산시 아빠가 해야 할 일 자상한 남편 되기

by 예민한파파 2023. 11. 27.
728x90
반응형

"돈 많은 아빠보다 다정한 아빠가 더 좋다"라는 말이 요즘 주위에서 자주 나오는 말인데요.

그만큼 육아를 하면서 아빠의 중요성이 강조가 되고, 과거 아빠들의 모습과 다르게 요즘은 육아에 적극 참여하는 것을 추천하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이의 정서적 안정과 사회성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는 점과 특히 임신상태의 배속에 있는 아이가 아빠의 목소리에 더 반응을 하여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아빠의 참여가 중요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출산 시 아빠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산-아빠-할일

 

출산시 아빠가 해야할 일

출산-아빠-할일

1. 사진과 영상 찍기

아기를 낳는 아내가 사진과 영상을 찍을 순 없겠죠? 의료진과 상의후 촬영가능한지 확인 후에 사진과 동영상을 남겨둡니다. 물론 아내에게 동의를 구하고 보여주고 싶지 않은 모습도 있을 수 있으니 꼭 먼저 물어보세요.

잊어버리지 말고 꼭 행복한 순간을 기록하도록 합시다.

 

 

출산-아빠-할일

 

2. 산후조리원에 연락하기

아기가 태어난 시간, 성별, 몸무게 등 정보와 산모의 상태 및 주의사항을 듣고, 잘 메모해 두고

사전에 예약한 산후조리원에 전화를 하여 메모해두었던 정보를 알려주세요. 그래야 입소날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당일 출산 산모가 많은 경우 산후조리원 가기전에 하루이틀 시설에 있어야 되는 경우가 있어요. 사전에 알아두도록 합니다.

 

 

 

 

3. 양가 부모님께 전화하기 

진통이오고 출산을 하게 되면 엄마는 전화를 할 정신이 없을 상황입니다.

걱정하고 계실 양가 부모님께 진통 중일 때 연락드리고, 출산 후 소식을 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우선으로 아내를 먼저 살핀 후에 연락해도 늦지 않습니다.

출산-아빠-할일

4. 행정복지센터 방문하기

아기의 출생 신고는 생후 1개월 이내 해야된다고 합니다. 지나면 과태료가 나온다는데요. 

아이의 이름을 미리 짓고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여 출생신고를 합니다. 

첫만남 이용권, 부모수당, 아동수당, 전기요금 감면 등 다양한 지원제도를 신청합니다. 관할주소지마다 혜택이 다르니 사전에 확인해도록 합니다. 복지센터에서 먼저 연락주지 않아요. 직접 챙기지 않으면 혜택 못 받습니다.

 

5. 태아보험 연락하기

가입했던 보험사 또는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출산 후 태아보험으로 전환을 합니다.

필요한 서류가 있는 확인하고 준비를 합니다. 

 

 

 

출산-아빠-할일

 

 

그 외 남편이 해야 할 일 팁

분만실에서 하지 말아야 할 4가지

1. 진통으로 힘들어하는 아내의 모습에 당황하지 말 것. 의료진을 믿고 지시에 따라야 하며 어떤 조치를 하라는 등의 언행은 하지 말 것

2. 분만실에 들어가면 분만이 끝날 때까지 나갈 수 없으니, 산모가 고통스러워 하는 모습을 보고 중간에 나가는 일을 하지 않도록 할 것.

3. 분만 시간이 길어질 수 있으니 반드시 화장실을 다녀 올 것.

4. 출혈이 많은 경우도 있으니 산모의 모습을 보고 비명을 지르는 등의 행동을 하지 않을 것.

 

아기가 태어 난 후

1. 고생한 아내와 의료진에게 감사의 인사를 합니다.

2. 아기의 첫 모습을 촬영합니다. 이때 아기가 놀랄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합니다.

3. 아기의 정보와 주의 사항을 기록한 후 짐을 챙겨 옵니다.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