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에는 되도록 약을 먹지 않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렇다고 모든 약이 임산부에게 위험한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하지만 엄마가 먹는 약은 탯줄을 통해 약 성분이 태아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정확한 상식을 알고 있어야 산모와 태아 모두 건강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약물 복용에 대한 상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약물 복용에 대한 상식
임신 중 약을 복용
탯줄을 통해 약 성분이 태아에게 전달이 됩니다. 태아는 간과 위의 기능이 발달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약 성분이 그대로 몸에 축적됩니다. 약물 복용이 태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시기는 임신 3개월까지이며, 임신 15주 이후에는 태아가 약으로부터 받는 영향이 줄어들기 때문에 약물 복용이 기형이 될 우려는 감소합니다. 하지만 태아의 장기 기능, 난청, 뇌 발달에 문제가 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섣불리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임신 전에 먹던 약
임신이 되고 안정적인 초기를 지나고 있다면 임신 전에 먹은 약에 대해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난자가 약의 영향을 받았다면 수정능력이 떨어져 유산이 될 가능성이 높기때문입니다. 하지만 약성분에 따라 태아에게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피부약, 항암제 등의 약은 전문가의 상담을 한 후 약의 양, 기간 등을 정해야 합니다.
단기간 복용
장기간 진통제를 먹는 것은 절대 안됩니다. 머리가 아플 때 한 알 정도 먹는 것은 괜찮지만 그 이상 약이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절대 안전기준 없다
사소한 증상이라도 전문가의 상담을 한 후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임산부에게 절대 안전한 약의 성분과 용량은 없습니다. 만약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라면, 미국식품의약청이 제시하는 임신부 투여 안정성 분류를 꼭 참고한 후 복용해야 합니다.
임산부 독감 예방접종 안전할까?
요즘 독감이 유행이라 많은 사람들이 독감 예방접종을 맞고 있습니다. 이때, 임산부도 독감 예방접종을 맞아도 괜찮을까요?
독감 예방접종은 비활성 바이러스 백신으로, 병원성균을 약하게 만든 생백신과 달리 임신부에게 안전합니다. 미국 질병 통제 및 예방센터(CDC), 세계보건기구(WHO) 그 외 다양한 국가의 보건 당국에서는 임신 중 접종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임신부는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독감으로 인한 후유증을 겪을 가능성이 높고, 고열 같은 독감증상이 태아 기형이나 신경관 손상 등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독감 주사는 당시 유행할 가능성이 높은 독감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주사이므로 이전에 접종했더라도 매년 접종해야 합니다. 또 접종 후 약 2주가 지나야 효과가 나타나므로 계절성 독감이 유행하기 이전에 미리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을 계획하는 가임기 여성부터 수유기 등 어느 기간이나 접종 가능하며 출산이 임박한 산모나 수유부라도 접종하면 생후 6개월 이하 신생아도 독감 예방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독감 예방접종을 맞는 것이 좋습니다.